사업장의 폐업, 권고사직 등으로 갑작스럽게 일을 그만두셨나요? 실업급여 신청으로 재취업 전까지 안정적으로 생활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. 실업급여 신청 전 조건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. 지금 실업급여 조건 및 가능여부를 바로 확인해 보세요. 추가로 실업급여 관련 베스트 질문도 알려드릴게요.
실업급여 조건
실업급여는 6개월만 근무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. 이외에 간단한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. 지금부터 실업급여 조건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.
-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.
- 재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과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.
- 근로 의사 및 능력이 있지만 취업을 하지 못한 상태여야 합니다. (영리 사업도 포함)
- 고용보험가입기간(피보험단위기간)이 180일(6개월) 이상을 충족해야 합니다.
실업급여는 비자발적인 퇴사의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지만 예외의 경우도 있습니다. 직장 내 괴롭힘, 사업장의 이전, 최저임금미달, 임금체불, 질병 등의 문제로 자발적인 퇴사를 했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. 아래 정당한 퇴사 조건을 확인하고 실업급여를 챙기시길 바랍니다.
실업급여 가능여부 확인하기
실업급여 조건을 확인했지만 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. 이럴 때 간단하게 실업급여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업급여 가능여부를 빠르게 조회해 보세요.
실업급여 베스트 질문
마지막으로 실업급여 관련 베스트 질문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. 아래 질문과 답변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Q: 저의 잘못으로 해고 통보를 받았습니다. 이 경우도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가요?
A: 본인의 중대한 잘못으로 인한 해고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. (정당한 사유 없이 장기간 무단 결근한 경우, 사업장에 재산상의 막대한 손해를 입힌 경우, 법률위반으로 형을 선고받은 후 해고 된 경우 등)
Q: 사장님이 고용보험에 가입해주지 않았습니다.
A: 고용보험 의무 업장이지만 사장님이 가입을 하지 않았다면,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3년 이내 근무기간에 대하여 피보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.
Q: 고용보험 이력이 여러 개인 경우 어떻게 처리가 되나요?
A: 고용보험 이력이 다수인 경우 가장 마지막에 퇴직한 사업장을 기준으로 실업급여 조건을 판단합니다. 단, 최종 퇴직한 사업장과 직전 사업장의 조건이 모두 인정되는 경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댓글